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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ESG] ‘착한 기업’ 오뚜기, ESG도 ‘모범기업’

[go ESG] ‘착한 기업’ 오뚜기, ESG도 ‘모범기업’

기사승인 2021. 11. 18.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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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배출·에너지 절감 활동 등 친환경 개선
심장병 어린이 후원 등 사회공헌활동 실천
오뚜기대풍공장전경
오뚜기 대풍공장 전경./제공=오뚜기
‘식품 명가’ 오뚜기가 ESG 경영에서도 모범 사례를 선보이고 있다. 친환경 제품을 확대해 환경 개선에 힘쓰는 한편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해 오고 있다. 아울러 지속가능경영 대응 체계를 구축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뚜기는 포장규격 개선, 포장재 재질 변경, 친환경 소재 적용을 통한 지속가능한 포장기술을 개발해 전 제품에 확대 적용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프레스코 스파게티 소스 제품에 병 분리배출과 재활용이 용이한 ‘리무버블 스티커’ 라벨을 적용했다. ‘리무버블 스티커’는 라벨을 제거할 때 접착제나 잔여물이 전혀 남지 않고 깔끔하게 제거된다. 또 분리 배출을 통한 친환경 경영 전략인 ‘에코 패키지’를 통해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발전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밖에 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 제로 이미션 활동 등 에너지 사용량 절감 및 폐기물 배출 저감 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에는 오뚜기 중앙연구소 증축 및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해 지하 3층, 지상 9층 규모의 친환경 ‘녹색 건축 인증’을 받은 첨단 R&D센터를 건립했다.

사회공헌을 통한 다양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오뚜기는 30여년 동안 심장병 어린이 후원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2012년부터 장애인 학교와 장애인 재활센터를 운영하는 밀알재단의 ‘굿윌스토어’와 △오뚜기 선물세트 조립 작업 임가공 위탁 △굿윌스토어 매장 오뚜기 제품 기증 △오뚜기 물품나눔캠페인 진행 △임직원들의 자원봉사활동 등 4가지 활동을 함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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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 점자 표기 컵라면./제공=오뚜기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과 취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오뚜기 컵라면 제품에 점자 표기를 삽입하기도 했다. 점자 표기는 지난 9월 출시된 ‘컵누들 김치·얼큰 쌀국수’를 시작으로 향후 오뚜기 컵라면 전 제품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오뚜기 봉사단’을 출범해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고 있으며, 협력사·대리점 동반성장펀드를 통한 자금 지원, 품질관리·위생·인력 지원 등 동반성장을 꾀하고 있다.

오뚜기는 사내교육 시간을 활용해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주주 의결권 행사의 편의성을 높이고 코로나19 감염 및 전파 예방을 위해 비대면 의결권 행사가 가능한 전자투표 제도도 도입했다. 또 지속가능경영 조직인 ‘동반성장팀’을 신설해 하도급 거래 협력사의 공정거래관리와 지속가능경영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지난 2010년에는 사내 TFT인 ‘Let’s ECO’를 구성하고, 환경보고서를 발행하며 환경 이슈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다. 2019년부터는 매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최근 발간한 ‘2021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는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 △순환경제 기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 대응 △고객의 건강을 고려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식품 및 제품 안전 △글로벌 경쟁력 확대 등 6개의 핵심 이슈를 담아 ESG 경영 강화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는 조직의 안정된 경영과 성장을 바탕으로 고객만족과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나아가 인류 공동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ESG 경영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뚜기 ESG경영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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